본문 바로가기

파이어몽키

Sheet Animation 컴포넌트(움직이는 캐릭터 컴포넌트) 소개

안녕하세요. 험프리.김현수입니다. 


오늘은 필요할듯 말듯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컴포넌트 하나  소개합니다. 


TSprite라는 컴포넌트인데요. 오른쪽처럼 사용됩니다.

동작원리는 한장의 이미지에서 영역을 이동하며 화면에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게임같은 곳에서 많이 사용되는데요. 제가 생각하기론 앱의 기능을 소개하는 부분이나 움직이는 이모티콘 등에 활용한다면 앱의 완성도를 높이고, 풍부한 기능구현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오른쪽의 데모는 소스코드에 포함된 데모이구요. 뒤집기, 회전, 반전, 반복등의 기능을 자체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순차적으로 표시됩니다.



컴포넌트를 다운로드 받으면 소스가 포함되어 있어 어떤식으로 구현되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설치안내

컴포넌트 설치 후 사용 시 몇가지 이슈가 있어 설치 및 대처방안을 남깁니다.


설치방법

  1. 아래에서 컴포넌트 다운로드 후 좋은(컴포넌트를 모아두는)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델파이에 경로 지정이 필요)
  2. source 디렉토리에서 FireBlaze.dpk를 열고 설치합니다.(프로젝트 메니저에서 Install 하면 됩니다.)
  3. 델파이에서 Tool > Options > Environment Options > Delphi Options > Library > Library path에 위의 source 경로를 추가합니다.
설치시 오류대응


만약 위와 같은 오류가 실행 시 발생하는 경우 아래의 단계를 진행하세요.

  1. FBSprite.pas 파일 오픈
  2. TSprite의 published 영역에 아래의 코드 추가
   property Position;
   property Width;
   property Height;


다운로드


참고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