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몽키

iOS개발 시 Log.d로 기록한 로그 확인

iOS에서 Log.d로 기록한 로그 확인

기능을 확인하는 도중 상태 값이나, 그 당시의 데이터 값을 알고 싶을 때 로그를 사용합니다.

파이어몽키에서는 이미 Log.d라는 함수를 제공하므로 우리는 Log.d를 사용하면 됩니다.


▶ Log.d 사용

아래와 같이 추상 클래스의 클래스 함수로 기능이 구현되어 있는데요.(사실 구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용법만 알면 됩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type
  Log = class abstract
  strict private
    class var FLogger: IInterface;
    class constructor Create;
  public
  type
    ToStringFunc = reference to function(O: TObject) : String;
 
    class procedure d(const Msg: String); overload;
    class procedure d(const Fmt: String; const Args: array of const); overload;
    class procedure d(const Tag: String; const Instance : TObject; const Msg : String); overload;
    class procedure d(const Tag: String; const Instance : TObject; const Method : String; const Msg : String); overload;
    class procedure TimeStamp(const Msg: String); overload;
    class function ObjToString(const Instance : TObject) : String;
    class function ArrayToString(const AArray : TEnumerable<tfmxobject>) : String; overload;
    class function ArrayToString(const AArray : TEnumerable<tfmxobject>; MakeStr : ToStringFunc) : String; overload;
    class procedure DumpFmxObject(const O: TFmxObject; Nest: Integer = 0);
  end;</tfmxobject></tfmxobject>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uses FMX.Types)
1
Log.d('Hello!! Log.d');

❑ iOS 장비 로그 확인하기

iOS 장비를 연결하고 응용프로그램에서 iPhone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설치되지 않은 분들은 설치 하세요.)


iPhone 구성 유틸리티의 좌측 메뉴에서 장비를 선택하고 [콘솔] 탭을 선택해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2015-07-01)

iOS 콘솔 앱을 설치해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emonjar.com/iosconsole/


❑ iOS Simulator 로그 확인하기

iOS 시뮬레이터의 메인메뉴에서 Open System Log를 선택 해 콘솔창을 호출합니다.


콘솔을 실행하면 좌측의 로그 목록에서 system.log를 선택하면 앱에서 Log.d로 출력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으로 상당히 많은 로그 중 좌측상단의 검색어 입력 란에 앱의 이름을 넣으면 해당 앱에서 출력한 로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