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phi/C++Builder

델파이에서 아이콘 폰트 사용하기

아이콘 폰트는 폰트파일에 문자 대신 아이콘을 추가해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는 폰트파일입니다.


아이콘 폰트를 사용하면 다양한 아이콘을 손쉽게 그리고 통일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아이콘 폰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링크에서 아이콘 폰트 설치 후 문자표(Characters map) 프로그램등으로 다음과 같이 글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자 선택 시 하단에 코드(U+F087)가 표시됩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콘 폰트를 델파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하는 오픈소스들 소개합니다.

(소개하는 3가지 방식 모두 VCL 기반으로만 동작합니다.)

  • IconFontsImageList
  • FontIconEditor
  • Symbols

IconFontsImageList

IconFontsImageList는 TImageList 컴포넌트를 상속받은 TIconFontsImageList 컴포넌트를 이용해 아이콘 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에서 컴포넌트 다운로드 후 설치(라이브러리 패스 추가 필요)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conFontsImageList 컴포넌트 추가 후 컴포넌트를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에디터가 표시됩니다.


Properties of ImageList에서 사용할 아이콘 폰트(FontName)와 이미지 크기(Size), 색상(FontColor) 등을 선택합니다.

Properties of Selected Icon에서 [Add]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폰트 아이콘 코드를 입력합니다.(문자표 등에서 확인 가능: [Show Char Map...] 버튼 이용)


이후 기존 이미지리스트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ntIconEditor

FontIconEditor 프로젝트는 기존 이미지 리스트(TImageList)에 아이콘 폰트 추가하는 기능을 확장하는 컴포넌트입니다.


해당 컴포넌트를 설치하면 이미지리스트 팝업 메뉴에 "Add font icons..." 메뉴가 추가됩니다.

해당 메뉴 클릭 시 아래와 같이 등록화면이 표시됩니다.


아이콘 폰트의 아이콘을 선택 해 이미지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Symbols

한국 델파이 구루이신 안영제 님께서 공개한 내용입니다. 샘플 프로젝트입니다.


Segoe MDL2 Assets 폰트를 이용했지만, 다른 아이콘 폰트를 사용해도 됩니다.

(단, 개발PC 뿐 아니라, 사용자PC에도 해당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