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몽키

모바일개발 시작하기(기초) - 멀티플랫폼 네이티브 모바일개발(파이어몽키)


안녕하세요. 험프리.김현수 입니다.

델파이로 모바일 개발을 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참고할 자료가 없다고 말씀하시는데요. 알고보면 다양한 팁과 자료, 샘플들이 꽤 있어서 한곳에 모으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아 글을 작성합니다.

(물론,  발매 초기여서 기존의 다른 언어/툴 처럼 넘처나는 자료들은 없지만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이 자료를 풍성하게 하지 않을까 싶네요^^ 파이어몽키에 관심 많이 갖어주세요.)


이 아티클은 그런 팀과 참고자료, 샘플들을 한곳에 모으는 역할을 하려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자료들을 우선 등록하고 꾸준하게 추가하려 하니 공유할만한 자료들이 있다면 댓글 또는 hjfactory@gmail.com으로 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초안 작성 중입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Embarcadeoro 기술문서

 뭐니뭐니해도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기술자료가 제일 풍부하고, 정확합니다. RAD Studio도 엠바카데로에서 제공하는 기술문서에는 기본적인 환경설정, 개념, 샘플 등 매우 다양하고 많은 양의 문서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언어의 장벽이 간혹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아래의 번역팁을 이용하시면 더 쉽게 문서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기술문서 번역 팁

  • 일본어 문서를 번역 할 것 - 영어를 번역하는 것 보다 어순이 같고, 번역 DB가 많아서 아주 매끄러운 번역이 됩니다.
  • 엠바카데로 일본어 문서는?

아래와 같은 품질로 번역됩니다.

동영상 따라하기

▶ 데브기어 동영상

모바일 프로젝트를 시작할때에 환경설정이 반은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데브기어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강좌를 따라하시면 환경설정 부터 기본적인 기능을 따라할 수 있어 무척 도움이 됩니다.


데브기어 Youtube채널



Firemonkey 튜토리얼(C++빌더 기준, 델파이 동일)

▶ Embarcadero 동영상

엠바카데로 Youtube 채널(영문)


CodeRage 8 - Delphi comference

튜토리얼

▶ 기본 샘플

제일 기본적인 컴포넌트 사용법과 기본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동영상과 샘플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튜토리얼

환경 설정부터 UI 구성, 장비제어 그리고 데이터 연결까지 유용한 정보를 따라하기 형태로 제공합니다.

꼭 방문하셔서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서

▶ 파이어몽키 심층분석: 컴포넌트와 스타일

마르코 칸투(델파이 프로젝트 매니저: Embarcadero) 저, 데브기어(http://www.devgear.co.kr) 역

파이어몽키 구조에서 컴포넌트와 스타일의 역할을 소개하고, 코드와 예제를 통해 상세하게 안내하는 문서입니다.

파이어몽키 사용법도 중요하지만, 구조를 이해하면 새로운 컨트롤들을 만들거나 더 유연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이어몽키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서이니 필독을 권합니다.



▶ 박지훈.임프님이 번역한 "모바일 개발을 위한 델파이 언어"

마르코 칸투(델파이 프로젝트 매니저: Embarcadero) 저, 박지훈(http://blog.devquest.co.kr/imp) 역

델파이 언어에 대한 심도있는 설명 및 문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문서입니다.


RAD Studio 기본 샘플

RAD Studio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매우 다양한 샘플들이 있습니다.


C:\Users\Public\Documents\RAD Studio\n.n\Samples


참고하기 좋은 몇가지 샘플을 소개합니다. 소개된 샘플은 극히 일부로 직접 위 경로에서 다양한 샘플을 직접 돌려보세요.


StandardAction을 이용해 간단한 PhotoEditor 앱만들기


샘플위치 : [Samples] > FireMonkeyMobile > PhotoEditorDemo

(http://docwiki.embarcadero.com/CodeExamples/XE5/en/FMX.Mobile.PhotoEditorDemo_Sample_(Delphi))


아래의 내용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1. Standard Action 활용(카메라, 공유)

  2. 이미지 필터 효과 적용

  3. 폼팩터 별 폰과 태블릿 UI 적용


 RAD Studio에서 제공하는 Standard Action을 이용하여 "사진찍기", "사진앨범 접근", "사진공유" 등이 구현된 샘플입니다. 그와 더불어 사진에 필터효과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코드의 반복을 줄이는 코딩 스타일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폰과 태블릿의 폼팩터에 맞는 UI를 구성하는 방법도 프로젝트 소스를 보시면 참고할 수 있습니다.



ListView의 Item 구조를 마음대로 만들기


샘플위치 : [Samples] > FireMonkeyMobile > ListView

(http://docwiki.embarcadero.com/CodeExamples/XE5/en/FMX.Mobile.ListViewRatingsAppearance_Sample_(Delphi))


아래의 내용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1. ListView Item의 Layout을 변경
  2. ListView.ItemAppearance 항목을 추가 방법
  3. Package를 만들고 Bpl 사용
 기본제공하는 몇개의 ListView Item만 이용하기에는 표현할 내용이 너무 많고 다양합니다. 여러분의 입맞에 맞는  ListViewItem의 Layout을 다양하고, 편리(LiveBinding에서도 사용가능)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ItemAppearance는 Package로 구성되어 Bpl 형태로 생성됩니다. 이번 기회에 패키지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도 익히시는 일석이조의 샘플입니다.


DataSnap HTTP Tunneling Sample(DataSnap Server Failover 구현)


샘플위치 : [Samples] > Delphi > DataSnap > Failover

(http://docwiki.embarcadero.com/CodeExamples/XE5/en/DataSnap.Failover_-_DataSnap_HTTP_Tunneling_Sample)

    아래의 내용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1. DataSnap의 구성

    2. DataSnap Tunneling을 이용한 병렬화 구성

    3. DataSnap Failover

     모바일에서 Database연결을 위해 DataSnap을 사용하면 아주 훌륭하고 빠르고,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DataSnap을 미들웨어 서버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서버란 모름지기 대용량 처리가 필요합니다. 물론 데이터 처리 및 접속방법을 효율적으로 구현해서 대용량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과적으로 접속자 수가 많으면 병렬화처리가 필요한데 소프트웨어적으로 DataSnap Server를 병렬화 구성하는데 참고하면 좋은 샘플입니다.


    간단한 팁

    참고 사이트(국내)

    참고 사이트(해외)


    추가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