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 2015-02-25 : "2. 프로젝트 소스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에서 Fields를 생성해 자동증가 속성을 주도록 변경
이번 글에서는 감명깊게 읽은 도서 정보, 리뷰를 기록할 수 있는 "나의 도서관 앱" 개발과정의 두번째 따라하기를 진행합니다.
첫번째 사용자화면 만들기와 기능 구현하기를 먼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따라하기 2 -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실제 데이터 연결
- "나의 도서관"앱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 프로젝트 소스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
- 데이터와 화면요소 연결하기
- 데이터 입력, 수정, 삭제 기능 구현하기
-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라이선스파일 배포 등록하기
- 원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배포하고 실행! 끝~
1, "나의 도서관"앱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앱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엠바카데로 제품 중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IBLite 기반으로 진행합니다.
- IB Console을 실행(시작 > 프로그램 > Embarcadero InterBase XE3)합니다.
- Database > Create Database 메뉴 선택 후 아래 정보를 입력 후 OK 버튼을 눌러 데이터베이스 생성합니다.
- File Name : 프로젝트 파일 하위에 "DB" 폴더 생성 후 지정(파일명은 반드시 "BOOKLOG.GDB"(확장자 입력)로 지정)
- Default Character Set :UTF8(한글입력 시 필수)
- Password of user : masterkey
- 데이터베이스 접속 창이 표시되면 위에서 입력한 "masterkey" 비밀번호를 입력 후 Connect 버튼을 눌러 접속합니다.
(Display Character Set은 UTF8로 설정되었는지 확인) Tool > Interactive SQL 메뉴를 선택 하고 아래의 쿼리 입력 후 실행(Query > Execute, F5)하여 테이블과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 테이블 생성 */ CREATE TABLE "BOOK_LOG" ( "BOOK_SEQ" INTEGER NOT NULL, "BOOK_TITLE" VARCHAR(50) NOT NULL, "BOOK_AUTHOR" VARCHAR(30) NOT NULL, "BOOK_PUBLISHER" VARCHAR(30), "BOOK_PHONE" VARCHAR(20), "BOOK_WEBSITE" VARChAR(100), "BOOK_COMMENT" VARCHAR(1000), "BOOK_THUMB" BLOB SUB_TYPE 0 SEGMENT SIZE 80, "BOOK_IMAGE" BLOB SUB_TYPE 0 SEGMENT SIZE 80, CONSTRAINT "BOOK_SEQ_PK" PRIMARY KEY ("BOOK_SEQ") ); /* BOOK_SEQ 자동증가 */ CREATE GENERATOR "BOOK_SEQ_GEN"; CREATE TRIGGER "SET_BOOK_SEQ" FOR "BOOK_LOG" ACTIVE BEFORE INSERT POSITION 0 AS BEGIN new.BOOK_SEQ = gen_id(BOOK_SEQ_GEN, 1); END;
create_script.sql
2, 프로젝트 소스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
데이터 연결 컴포넌트를 이용해 프로젝트에서 앞에서 만든 BOOKLOG.GDB와 연결합니다
데이터 연결 작업은 DataAccessModule.pas에서 진행합니다.
데이터 연결 컴포넌트 설정
- 데이터 모듈에 TFDConnection을 추가합니다.
- 추가된 FDConnection1을 더블클릭 해 FireDAC Connection Editor를 표시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Drive ID : IB
- Database : 앞에서 생성한 BOOKLOG.GDB 선택택
- User_Name : sysdba
- Password : masterkey
- CharacterSet : UTF8
- Test 버튼을 눌러 연결을 확인하고 OK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 FDConnection1의 LoginPrompt 속성을 False로 설정합니다.
- Connected 속성을 True로 설정합니다.
데이터 질의(Query) 컴포넌트 설정
- 데이터 모듈에 TFDQuery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FDQuery1의 Connection속성을 FDConnection1으로 설정(확인)합니다.
- CachedUpdates 속성을 True로 설정합니다.
- FDQuery1 컴포넌트를 더블클릭 후 아래 쿼리문을 설정합니다.
- SQL Command : SELECT * FROM BOOK_LOG
- Execute 버튼 클릭 해 쿼리문 확인
- OK 버튼 클릭
- Active 속성을 True로 변경합니다.
데이터 질의(Query) 컴포넌트 필드 추가 / 자동증가 필드 설정
- FDQuery1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서 Fields Editor... 메뉴를 실행합니다.
- Fields Editor 창의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서 Add all fields 메뉴를 실행 해 모든 필드를 추가합니다.
- BOOK_SEQ(FDQuery1BOOK_SEQ)항목 선택 후 AutoGenerateValue 속성을 arAutoInc로 선택합니다.
화면 구성시 샘플데이터로 사용했던 PrototypeBindSource1을 데이터 모듈에서 삭제(선택 후 Delete 키)합니다.
3, 데이터와 화면요소 연결하기
View > LiveBindings Designer 메뉴를 통해 라이브 바인딩 디자이너를 표시하고, 아래 그림을 참고해 화면요소에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지금은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가 없으므로 연결을 해도 화면의 변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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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 입력, 수정, 삭제 기능 구현하기
화면에서 입력받은 데이터를 입력,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데이터 모듈에 데이터 처리 메소드 추가
- DataAccessModule.pas으로 이동 후 FDConnection1 컴포넌트의 BeforeConnect 이벤트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procedure TDataModule1.FDConnection1BeforeConnect(Sender: TObject); begin // 윈도우가 아닌 경우 데이터베이스 경로를 배포경로로 조정 {$IFNDEF MSWINDOWS} FDConnection1.Params.Values['Database'] := TPath.Combine(TPath.GetDocumentsPath, 'BOOKLOG.GDB'); {$ENDIF} end;
- DataAccessModule.pas의 코드 에디터 창을 표시합니다.(폼 디자이너에서 F12)
- 상단 uses절에 FMX.Graphics, System.IOUtils를 추가합니다.
- 선언부 public 영역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public { Public declarations } procedure Connect; // 데이터베이스 연결 procedure AppendMode; // 입력 모드로 변경 procedure EditMode; // 수정 모드로 변경 procedure SetImage(ABitmap: TBitmap); // 이미지저장(본문, 목록의 썸네일 이미지) procedure SaveItem; // 항목 저장(입력/수정) procedure CancelItem; // 입력/수정 모드 취소 procedure DeleteItem; // 선택항목 삭제 end;
- 구현부(선언부에 입력 후 Ctrl + Shift + C 누르면 구현부 자동 생성)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 입력/수정 모드 취소 procedure TDataModule1.CancelItem; begin if FDQuery1.UpdateStatus = TUpdateStatus.usInserted then FDQuery1.Cancel; end; // 데이터베이스 연결 procedure TDataModule1.Connect; begin {$IFNDEF MSWINDOWS} FDConnection1.Params.Values['Database'] := TPath.Combine(TPath.GetDocumentsPath, 'BOOKLOG.GDB'); {$ENDIF} FDConnection1.Connected := True; FDQuery1.Active := True; end; // 현재항목 삭제 procedure TDataModule1.DeleteItem; begin FDQuery1.Delete; FDQuery1.ApplyUpdates(0); FDQuery1.CommitUpdates; FDQuery1.Refresh; end; // 수정모드 procedure TDataModule1.EditMode; begin FDQuery1.Edit; end; // 입력모드 procedure TDataModule1.AppendMode; begin FDQuery1.Insert; end; // 항목 저장 procedure TDataModule1.SaveItem; begin FDQuery1.Post; FDQuery1.ApplyUpdates(0); FDQuery1.CommitUpdates; FDQuery1.Refresh; end; // 이미지 저장(본문이미지와 목록에 표시할 썸네일) procedure TDataModule1.SetImage(ABitmap: TBitmap); var Thumbnail: TBitmap; ImgStream, ThumbStream: TMemoryStream; begin if FDQuery1.UpdateStatus = TUpdateStatus.usUnmodified then FDQuery1.Edit; ImgStream := TMemoryStream.Create; ThumbStream := TMemoryStream.Create; try ABitmap.SaveToStream(ImgStream); Thumbnail := ABitmap.CreateThumbnail(100, 100); Thumbnail.SaveToStream(ThumbStream); (FDQuery1.FieldByName('BOOK_IMAGE') as TBlobField).LoadFromStream(ImgStream); (FDQuery1.FieldByName('BOOK_THUMB') as TBlobField).LoadFromStream(ThumbStream); finally ImgStream.Free; ThumbStream.Free; end; end;
화면 기능과 데이터 처리 메소드 연결
폼 디자이너로 돌아와 아래의 코드를 참고해 데이터 처리기능을 추가합니다.
procedure TForm1.FormCreate(Sender: TObject); begin TabControl1.TabPosition := TTabPosition.None; TabControl1.TabIndex := 0; OverflowMenu.Visible := False; vsbEditFocus.OnCalcContentBounds := CalcContentBoundsProc; DataModule1.Connect; // 데이터베이스 연결 end; procedure TForm1.btnNewItemClick(Sender: TObject); begin DataModule1.AppendMode; // 입력 모드로 변경 GotoNew; end; // 수정 procedure TForm1.lstItemModifyClick(Sender: TObject); begin OverflowMenu.Visible := False; DataModule1.EditMode; // 수정 모드로 변경 GotoNew; end; // 삭제 procedure TForm1.lstItemDeleteClick(Sender: TObject); begin OverflowMenu.Visible := False; MessageDlg('해당 정보를 삭제하시겠습니까?', TMsgDlgType.mtWarning, [TMsgDlgBtn.mbYes, TMsgDlgBtn.mbNo], 0, procedure(const AResult: TModalResult) begin if AResult = mrYes then begin DataModule1.DeleteItem; // 선택항목 삭제 GotoList; end; end); end; procedure TForm1.btnCancelClick(Sender: TObject); begin DataModule1.CancelItem; // 입력/수정 모드 취소 GotoList; end; procedure TForm1.btnSaveItemClick(Sender: TObject); begin DataModule1.SaveItem; // 현재항목 저장 GotoList; end; procedure TForm1.ChangeImageEvent(Image: TBitmap); begin imgNewItem.Bitmap.Assign(Image); DataModule1.SetImage(Image); // 이미지 저장 end;
5,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라이선스파일 배포 등록하기
이제 모든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IBLite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경우에는 IBLite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IBLite 라이선스 파일과 라이브러리를 앱 배포시 함께 배포해야 합니다.
IBLite 데이터베이스 파일 배포 등록하기
- Project > Deployment 메뉴를 선택해 배포 관리자 화면을 표시합니다.
- Add files 버튼을 누르고 1단계에서 만든 BOOKLOG.GDB 파일을 선택해 추가합니다.
- 설정선택 콤보박스를 Android platform과 iOS Device platform으로 선택하고 각각 아래를 참고해 Remote Path를 수정합니다.
- Android platform - assets\internal\
- iOS Device platform - StartUp\Documents\
IBLite 라이선스 파일과 라이브러리 배포 등록하기
- IBLite, IBTOGO 테스트 라이선스 배포방법 페이지를 참고해 reg_iblite.txt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 https://reg.codegear.com/srs6/activation.do 페이지 이동
- 제품구매(또는 트라이얼 다운로드) 시 받은 라이선스 메일을 참고해 Serial Number와 Registration Code 입력 후 Next 버튼 클릭
- 하단에서 파일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해 C:\Users\Public\Documents\Embarcadero\InterBase\redist\InterBaseXE3 경로에 파일 다운로드
- 다운로드된 텍스트파일(reg_XXXXXXX.txt)를 "reg_iblite.txt"로 이름 변경
- 배포 관리자 화면에서 Add Featured Files 버튼 클릭 후 Interbase TOGO 라이브러리 선택
- InterBase ToGo > iOSDevice 항목 선택 > reg_ibtogo.txt 선택해제
- InterBase ToGo > Android 항목 선택 > reg_ibtogo.txt 선택해제
(옵션)앱 이름을 바꾸고 아이콘으로 단장하기
앱의 이름 바꾸기
- Project > Option 메뉴 선택 후 Version Info 메뉴 선택 합니다.
- 상단의 타겟 플랫폼을 선택 후 플랫폼에 맞는 항목을 입력합니다.
- 안드로이드 : label
- iOS(아이폰) : CFBundleDisplayName
- 각각 '나의 도서관' 입력 후 OK 버튼으로 저장합니다.
앱의 아이콘/스플래쉬 이미지 바꾸기
- Project > Option 메뉴 선택 후 Application 항목을 선택합니다.
- 상단의 Target에서 플랫폼을 선택 후 목록에 있는 아이콘과 스플래쉬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목록의 이미지 크기에 맞는 이미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샘플아이콘 다운로드)
6, 원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배포하고 실행! 끝~
- 배포를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하고 Run > Run Without Debugging 메뉴를 통해 배포 및 실행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정은 앱메소드 튜토리얼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구
- RAD Studio 소개 & 다운로드 - http://devgear.co.kr/products/rad-studio/
관련글
참고
- [동영상] 앱메소드 튜토리얼(한글)
- [WIKI] 앱메소드 도움말(한글번역)
- [Community] 엠바카데로 커뮤니티 사이트
- [Mobile tutorial] FireDAC을 이용해 Interbase TOGO 사용하기
- 배포관리자 설명문서 - 데이터베이스 파일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