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phi/C++Builder

델파이 프레임워크(VCL/FMX) 소스코드를 직접 수정하는 방법

개발을 하다보면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기능을 약간 수정하고 싶거나, 버그를 수정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델파이 프레임워크 소스코드를 수정해서 사용하기 바랍니다.(VCL과 파이어몽키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주의 : 잘못 수정했을 경우 많은 영역에서 사이드 이펙트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정확히 이해한 경우에 한해 프레임워크 소스를 수정하기 바랍니다.)


만약, VCL 또는 파이어몽키 버그를 발견했다면 혼자만 수정해서 사용하지 말고 제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엠바카데로에 레포팅해주시기 바랍니다.^^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이용방법 안내)

델파이 프레임워크 소스 수정방법

1, 프로젝트 경로로 소스파일 복사

수정하고 싶은 소스파일(*.pas)을 프로젝트 파일(*.dproj)과 동일한 경로에 복사합니다.

소스파일은 델파이 설치경로 하위 Source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XE8의 경우 : C:\Program Files (x86)\Embarcadero\Studio\16.0\source)    

2, 소스코드 수정

1번에서 복사한 소스파일을 File > Open 메뉴로 열어, 수정합니다.(프로젝트에 파일을 추가해도 됩니다.)

3, 컴파일

컴파일 시 델파이는 프로젝트 파일(*.dproj)과 같은 경로의 소스코드를 제일먼저 참조하기 때문에 위에서 수정한 소스파일이 컴파일 되어 실행됩니다.(당연히 디버깅도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으로 수정 시 해당 프로젝트에만 적용됩니다.

너무 많은 부분을 수정하면 델파이 버전 업데이트 시 고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