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맥] 맥의 스크린세이버 비활성화/활성화 시키기

2016.04.04 13:25

볼랜드포럼에서 무대뽀님이 남겨준 팁 공유합니다.(작업한 내용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대뽀님께서 맥용 애플리케이션 개잘 중 맥의 스크린 세이버를 비활성화 시키는 질문을 볼랜드포럼에 올려서 간단히 댓글을 드렸더니 멋지게 기능을 완성하셨네요.(http://firemonkey.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firemonkey_qna&no=146)


제가 작성한 답변입니다.

맥 개발자 라이브러리에 아래와 같은 샘플이 있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mac/samplecode/SceneKitWWDC2014/Listings/Scene_Kit_Session_WWDC_2014_AAPLAppDelegate_m.html 

그 중 아래 코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IOPMAssertionID _assertionID; 

- (void)disableDisplaySleeping { 
    CFStringRef reasonForActivity = CFSTR("Scene Kit Presentation"); 
    IOPMAssertionCreateWithName(kIOPMAssertionTypeNoDisplaySleep, kIOPMAssertionLevelOn, reasonForActivity, &_assertionID); 


- (void)enableDisplaySleeping { 
    if (_assertionID) 
        IOPMAssertionRelease(_assertionID); 


위가 잠자는걸 막는 거고 아래는 막은걸 해지하는 겁니다. 

위 메소드 들은 Macapi 중 IOKit에 구현되어 있습니다.(즉 맥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야 한다는 거죠.) 
아쉽게도 파이어몽키에 구현된 IOKit을 보면 구현된 API가 몇가지 안됩니다. 
(C:\Program Files (x86)\Embarcadero\Studio\17.0\source\rtl\osx\Macapi.IOKit.pas) 

위 문서와 애플 기술문서를 참고하셔서 필요한 API를 추가하시고 호출하는 코드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애플 기술문서가 도움이 될것입니다.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mac/documentation/IOKit/Reference/IOPMLib_header_reference/#//apple_ref/c/econst/kIOPMAssertionLevelOn 


위 내용을 참고로 Macapi.IOKit.pas에 필요한 메소드를 추가/확장했습니다.

기존의 유닛(C:\Program Files (x86)\Embarcadero\Studio\17.0\source\rtl\osx\Macapi.IOKit.pas)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유닛파일(*.pas)를 복사 해 프로젝트 파일(*.dpr)과 같은 경로에 복사후 수정하면 프로젝트 파일과 같은 경로의 유닛을 먼저 참조합니다.


unit Macapi.IOKit 

... 

const 
  kIOMasterPortDefault: mach_port_t = 0; 
  kIOPlatformUUIDKey = 'IOPlatformUUID'; 

  // add 
  kIOPMAssertionLevelOff = 0; 
  kIOPMAssertionLevelOn  = 255; 
  kIOPMAssertionTypeNoDisplaySleep = 'NoDisplaySleepAssertion'; 

... 
type 
... 
function ... 
... 
function IOObjectRelease(anObject: io_object_t): kern_return_t; cdecl; external libIOKit name _PU + 'IOObjectRelease'; 

// add // AssertionID는 Uint32의 포인터형 
function IOPMAssertionCreateWithName(AssertionType : CFStringRef; AssertLevel : uint32_t; 
  AssertionName : CFStringRef; AssertionID : uint32_t) : uint32_t; cdecl; external libIOKit name _PU + 'IOPMAssertionCreateWithName'; 
function IOPMAssertionRelease(AssertionID : uint32_t) : uint32_t; cdecl; external libIOKit name _PU + 'IOPMAssertionRelease'; 


추가한 API를 사용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활성화 시킵니다.

TForm1 = class(TForm) 
  procedure BtnDisableClick(Sender: TObject); 
  procedure BtnEnableClick(Sender: TObject); 
private 
  FSleepAssert : UInt32; 
public 
end; 

implementation 

uses 
  Macapi.IOKit, Macapi.CoreFoundation; 

............ 
procedure TForm1.BtnDisableClick(Sender: TObject); 
begin 
  FSleepAssert := 0; 
  IOPMAssertionCreateWithName(CFSTR(kIOPMAssertionTypeNoDisplaySleep), kIOPMAssertionLevelOn, CFSTR('MyProject is Good'), FSleepAssert); 
  if FSleepAssert = 0 then 
    ShowMessage('Disable Failed!!'); 
end; 

procedure TForm1.BtnEnableClick(Sender: TObject); 
begin 
  if FSleepAssert > 0 then 
    IOPMAssertionRelease(@FSleepAssert); 
end; 

다시한번 좋은 자료 공유해 주신 무대뽀님에게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험프리.김현수 험프리.김현수 파이어몽키

  1. Blog Icon
    무대뽀

    제가 Disable에만 신경쓰느라 미쳐 못봐서 실수한부분이 있었네요. 번거롭지만 다시 수정 부탁드려요 ^^;;
    function IOPMAssertionRelease(AssertionID : Pointer) : uint32_t; ... 에서
    파라메터가 Pointer가 아닌 uint32_t 입니다. ㅠ_ㅠ
    function IOPMAssertionRelease(AssertionID : uint32_t) : ... 이고
    예제의 파라메터도 @FSleepAssert가 아닌 @뺀 FSleepAssert로 수정 부탁드릴께요.

    정리된 자료들 아주 잘 보고있습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있습니다.!!
    이자리에서나마 정말 고마움을 표합니다. ^^*

  2. 네. 수정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제가 감사합니다.
    무대뽀님도 정리차원에서 많은 자료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