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그레이션

[마이그레이션 사례] 감리교 신학대학교

고객들의 PC환경과 요구사항이 아주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등의 최신 운영체제를 탑재한 PC환경과 새로운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RAD 스튜디오(델파이, C++빌더)에서 제공하는 최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합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직접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마이그레이션 관련 자료와 팁을 제공하고, 

마이그레이션 컨설팅, 마이그레이션 워크샵 등을 통해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한 프로젝트나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을 계획하거나 진행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되도록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과정의 일부를 간단히 정리해 공유합니다.


감리교 신학대학교 - 마이그레이션 컨설팅

  • 프로젝트 기간 : 2016년 5월 ~ 7월(3개월)
  • 지원방법 : 마이그레이션 방문컨설팅
  • 버전 : 델파이 3 -> 델파이 10.1 베를린(Berlin)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학사관리 프로그램(학부, 대학원, 평생교육원, 행정 등)을 델파이 3에서 델파이 10.1 베를린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프로젝트를 3개월간 진행했습니다.


감리교 신학대학은 1887년 설립된 국내최초의 신학교입니다. 오래된 전통만큼 상당히 오래된 델파이 3 버전을 최신버전인 델파이 10.1 베를린으로 마이그레이션 진행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진행사항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의 작업 대상은  총 27개 실행파일에 약 3000여개의 소스파일과 3000여개의 화면이었습니다.


핵심과제

이번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최신 운영체제 지원 - 델파이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고, 오래된 기술인 BDE를 걷어내는 작업

2, 디자인 개선 - 오래된 구식 화면의 일부(로그인, 메인화면)를 개선하고 최신 스타일 적용


위와 같이 핵심과제를 선정한 이유는, 

보통 마이그레이션 계획 시 소스코드만 상위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을 계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경우 개발자(또는 개발팀) 입장에서는 소스코드를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이 중요 과업일 수 있지만, 

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마이그레이션 전과 후가 변경된 것이 없어 성공적이지 못한 작업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안하는 바는 마이그레이션 계획 시 소스코드 마이그레이션을 핵심 과업으로 계획하고,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몇개의 화면에 대해 디자인 강화나, 필요한 기능을 몇개 선정해 구현한다면 사용자들도 만족하는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가 될 것 입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 사이클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잘 수행하는 것과 더불어 테스트와 문서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해진 일정에서 테스트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마이그레이션 작업 시간을 단축해야 하는데요. 저는 마이그레이션 대부부의 작업을 자동화(또는 반자동화)하는 것으로 실질적인 마이그레이션 작업시간을 줄이고, 테스트와 기능추가 문서화에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의 자동화 작업은  작업시간을 단축시켜 줄뿐 아니라 작업자의 실수를 방지해주고, 작업을 단순하게 해주기 때문에 규모에 상관없이 자동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자동화 방안은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합니다.)


제가 진행한 마이그레이션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상선정
    • 작업대상을 세분화해서 부분적으로 작업합니다. 
    • 중요도와 상관없이 다양한 화면과 기술이 구현된 대상을 우선 진행합니다.
    •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익숙하지 않다면 작업량이 작고, 쉬운 대상을 먼저 진행합니다.
    • 모듈화(별도의 프로젝트)되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2. 마이그레이션 작업
    • 자동화 도구를 이용해 작업진행
    •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참고
  3. 이슈해결
    • 마이그레이션 작업 후 발생하는 이슈(컴파일 오류 등)을 해결합니다.
    • 이슈를 정확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후 이슈 재현해 해결하면 더욱 좋습니다.
  4. 자동화방안수립
    • 자동화 패턴(reFind.exe 용)을 작성하거나, 텍스트 에디터로 여러파일 일괄전환 방법을 수립합니다.
    • 필요한 경우 전환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5.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작성
    • 이슈와 해결방안을 기록하고, 자동화 방안도 기록합니다.(다음 작업 시 참고합니다)
    • 프로젝트 옵션, 컴포넌트의 속성 변경 등 빠트릴 수 있는 내용을 기록합니다.
    • 공통적으로 변경해야할 코드들을 기록합니다.
  6. 이전 작업분에 반영
    • 이미 마이그레이션 진행한 작업분에 추가된 이슈해경 방안을 반영합니다.
  7. 테스트

위의 사이클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하게되면, 반복적인 작업은 자동화 도구로, 수작업은 문서를 참고하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실질적인 마이그레이션 작업시간은 약 1~2주로 전체의 1/6이 안되는 시간을 사용했고, 나머지 시간을 이슈해결, 자동화 방안수립, 테스트 등에 활용해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내용

작업한 내용을 간단하게 공유합니다.(좀 더 자세한 사항은 내용 하단 참고자료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

최신 운영체제 지원

델파이3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최신 운영체제(윈도우10, 윈도우8)에서 설치 및 사용 시 알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오래된 데이터 접속 기술인 BDE가 최신 윈도우와 64비트 환경을 지원하지 않고, 프로그램 배포 시 BDE Admin을 별도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에서는 델파이 버전을 델파이3을 델파이 10.1 베를린으로, 데이터 접속 기술을 BDE에서 FireDAC으로 변경하므로 최신 윈도우를 완벽 지원하게되었습니다.


이 과정의 대부분은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도구인 reFind.exe를 이용해 작업시간을 대폭 단축 시켰습니다.

배포과정 간소화

FireDAC을 사용하게되면서 프로그램 배포시 기존에는 BDE Admin, 오라클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등을 별도로 설치해야 했지만, FireDAC을 사용하는 경우 프로그램 실행파일과 몇개의 오라클 관련 DLL(Oracle thin client dll)만 배포하도록 배포과정을 간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 참고자료

디자인

슬라이드 메뉴 적용

오래된 프로그램인만큼 화면과 레이아웃도 오래전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마침 VCL 윈도우 10 컨트롤 중 슬라이드 메뉴를 제공하는 TSplitView를 델파이 10 시애틀 부터 제공해 TSplitView를 이용해 업무별 바로가기 기능을 구현했습니다.(위 그림 참고)

☞ 참고자료

최신 윈도우 스타일 적용

전체적인 화면의 컨트롤, 테두리, 배경색등을 일괄적으로 최신 윈도우 스타일을 적용하기 위해 VCL 스타일을 적용했습니다. 프로젝트 옵션을 설정하는 것만으로 모든 화면과 각 컨트롤이 일괄적으로 스타일이 적용되어 손쉽게 스타일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습니다.

☞ 참고자료


기능

보고서 엑셀저장

보고서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퀵레포트(Quick Report)를 업그레이드 했더니, 보고서 저장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침 엑셀로 저장하는 기능이 활용성이 높다 판단되어 엑셀로 저장하는 필터 컴포넌트(TQRXLSXFilt)를 보고서 화면에 추가해 간단히 엑셀로 저장하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하지만, 보고서 화면이 너무 많아 일일이 필터 컴포넌트를 올리는 작업량이 많아 텍스트 에디터의 여러파일 찾기 기능과 치환 기능을 이용해 폼파일(*.dfm)과 소스파일(*.pas)에 컴포넌트 추가하는 작업을 자동화 했습니다.


☞ 참고자료


학적부 사진 저장, 보고서 사진 출력

학생들의 사진을 프로그램에 표시하기 위해, DB에 사진 테이블 생성 후 BLOB 컬럼을 추가해 사진데이터를 저장했습니다. 기존에 웹상에서 관리하던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해 DB에 일괄저장 후 화면과 보고서 화면에 표시했습니다.


☞ 참고자료


SQL 문 로그 기능 구현

"DB에 호출하는 모든 SQL 문을 로그로 남겨주세요."라는 요구사항을 처리하기위해 TFDQuery 컴포넌트를 상속받아 일부 메소드의 기능을 확장하도록 진행했습니다.

대부분의 DB 작업이 TFDQuery와 TFDUpdateSQL로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문이 컴포넌트 내에 기록되어 수작업으로 로그를 기록할 경우 이미 작업한 분량만큼(또는 더 많은 분량을) 추가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로그를 남기는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TFDQuery에서 SQL문을 DB로 전달하는 부분(메소드)을 추적해 해당 메소드를 재구현(Override)해 처리했습니다.


☞ 참고자료

  • (작성 중)

성능

데이터베이스 처리 성능 개선

BDE를 FireDAC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일부의 데이터 엑세스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FireDAC은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데이터 엑세스 컴포넌트로 매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성능도 이전의 데이터 엑세스 컴포넌트(BDE, dbExpress 등)에 비해 향상되었습니다.


☞ 참고자료


추가안내

마이그레이션 지원

저는 데브기어를 통해 아래 3가지 방식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합니다.

마이그레이션 정보 제공

마이그레이션 기술자료를 마이그레이션 센터와 데브기어 테크게시판을 통해 제공합니다.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질문도 질문 게시판을 통해 받고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무상 컨설팅

마이그레이션 체크리스트와 가이드 문서를 제공합니다. 작성 후 메일을 보내주시면 이메일과 방문을 통해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마이그레이션 워크샵(4일)

마이그레이션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직접 진행하고 싶다면, 워크샵 과정에 참석하세요.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방안, 가이드 문서 작성 등을 배우고,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멘토링을 통해 해결해 더 쉽고, 빠르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컨설팅(유상)

마이그레이션 시의 위험요소 파악, 전환체계(자동화 방안,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작성 등) 구축 등을 경험많은 마이그레이션 전문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별도로 요청해 주세요.. : ask@embarcadero.kr